[미케니컬, 원심 브레이크]

미케니컬 브레이크는 마치 드랙을 조절하는 것처럼 릴의 회전에 부하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미케니컬 브레이크는 그림3의 오른쪽 위에 있는 것과 같이 속도에 대해서 일정한 수준의 브레이크력을 발생시킵니다. 그림3의 브레이크력은 노란색, 초록색, 연두색의 순으로 브레이크를 강하게 설정한 것입니다.

이제 브레이크력이 그림3의 오른쪽 위와 같이 동작한다고 생각하고 캐스팅을 했을때 브레이크력에 따라서 백러쉬가 나는 정도를 생각하면 그림3과 같이 될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라색, 파란색, 하늘색으로 칠한 곳은 브레이크력이 약한 것부터 백러쉬가 발생하는 면적을 표시한 것입니다. 그림3의 백러쉬는 자세히 보면 스풀의 속도가 약간 배불뚝하게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미케니컬 브레이크가 속도에 관계없이 항상 동일하게 동작하기 때문에 스풀의 속도가 빠를때는 상대적으로 약하게 동작하고 속도가 느릴때는 상대적으로 크게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림3 이하의 그래프에서 편의상 루어의 초기속도을 동일하게 캐스팅 하는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또한 그래프에서 속도가 0 이하가 되는 것은 발생할 수 없지만 편의상 그냥 그렸습니다.)

그림3에서와 같이 브레이크를 크게 하면 백러쉬가 줄어들지만 루어의 에너지가 스풀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많이 잃어서 브레이크가 없을 때보다 스풀의 초기속도가 느려지고 비거리가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3에는 표시하지 않았지만 브레이크를 아주 크게 주면 루어의 저항보다 스풀의 저항이 커져서 백러쉬는 발생하지 않지만 루어가 발밑에 떨어지는 결과가 발생 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미케니컬 브레이크는 백러쉬를 줄이는데는 효과가 있지만 비거리를 감소시키고, 속도가 빠를때(캐스팅 초기) 보다 느릴때(루어의 착지) 백러쉬를 많이 감소시키는 효과를 발생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원심 브레이크는 그림4의 그림과 같이 스풀의 회전자에 추를 달아서 스풀이 회전하면 추가 밖으로 밀려나가면서 브레이크 드럼과 마찰을 일으켜서 브레이크력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이때 브레이크력을 조절하는 것은 그림3에서 몇개의 추가 원심력을 발생시키도록 움직이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조절이 됩니다. 그림 3에서는 모든 추을 고정시켜 놓으면 아무런 브레이크가 발생하지 않고, 8개 모두 추가 움직이도록 하면 가장 강한 브레이크가 발생할 것입니다. 원심브레이크의 브레이크력은 원심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그림3의 오른쪽 위와 같이 노란색, 초록색, 연두색의 순으로 브레이크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제 브레이크력이 그림4의 오른쪽 위와 같이 동작한다고 생각하고 캐스팅을 했을때 브레이크력에 따라서 백러쉬가 발생하는 정도를 생각하면 그림4와 같이 될 것입니다.그림에서 보라색, 파란색, 하늘색으로 칠한 곳은 브레이크력이 약한 것부터 백러쉬가 발생하는 면적을 표시한 것입니다. 그림4의 백러쉬를 자세히 살펴보면 스풀의 속도가 약간 안쪽으로 배가 들어간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것은 원심 브레이크가 속도가 빠를수록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스풀의 속도가 빨리 감소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또한 원심브레이크는 일정속도 이하(그림에서 노란색 라인)에서는 거의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느릴때는 그림과 같이 브레이크가 없는 것과 동일하게 작용합니다.

그림4에서와 같이 브레이크를 크게 하면 백러쉬가 줄어들지만 미케니컬 브레이크와 같이 루어가 에너지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많이 잃어서(상대적으로 미케니컬 보다 많이 잃음) 브레이크가 없을 때보다 스풀의 초기 속도가 느려지고 비거리가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원심 브레이크는 백러쉬를 감소기키는 데는 효과가 있지만 역시 비거리를 감소시키고, 속도가 느릴때(루어의 착지) 보다 빠를때(캐스팅 초기)에 백러쉬를 많이 감소시키는 효과를 발생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